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투자상품정보] 주식형액티브 ETF 8종 5월 25일 동시 상장!

재테크 놓치지 않을 거예요

by 캔디랑스 2021. 5. 13. 15:55

본문

반응형

안녕하세요? 캔디랑스입니다.

엊그제 삼프로TV를 듣는데 주식형액티브ETF 여러종이 곧 나온다는 얘기를 하더군요.

그래서 주식형액티브ETF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상장되는 항목들은 무엇인지도
같이 알아 보고자 합니다.

1. 액티브ETF란?

반대의미의 패시브ETF를 알면
오히려 이해가 쉬운데요

패시브ETF는 목적에 맞게 세팅된 종목의 시장지수를 그냥 따라갑니다.

가장 쉬운 예시로 코스피200과 같은 특정 지수 수익율을 따라갑니다.

그럼 액티브ETF는 무엇일까요?

이건 '액티브'란 말답게
좀 더 적극적으로 ETF를 운영하는 겁니다.

포트폴리오의 70%는 추종지수를 따라가지만

나머지 30%는 자산운용사마다의 노하우에 달렸습니다.

그래서 결국 어느 운용사가 추가 수익을 잘 낼것인가...를 잘 골라야하죠

2. 그럼 25일 나온다는 주식형액티브ETF 는
무엇이 있을까요?

총 4군데 운용사에서 2개씩 8종이 나옵니다.

(1) 삼성자산운용 : 이번엔 '미래차'와 '신재생' !

국내ETF시장에서 50%에 달하는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아무래도 어떤 ETF일지 궁금했었어요

에프앤가이드를 통해 별도 지수인 FnGuide미래차, FnGuide신재생 을 개발했네요.

미래차, 신재생과 관련된 키워드를 통해
관련 종목들을 추린 뒤,

사내 리서치본부 애널리스트들이
비추천종목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2) 미래에셋 : 퓨처모빌리티, 글로벌BBIG

퓨처모빌리티는 다시 말하면 결국 '미래차'로 읽히네요.

미래엔 '차'가 단순히 Car가 아닌 Mobility 를 의미하게 될 것이니깐요.

그리고 다른 하나인 글로벌BBIG는 나스닥100지수를 비교지수로 씁니다.

이 2개의 ETF계 양대산맥 외에도 더 있어요

(3) 한국투자신탁운용 : '친환경자동차'와 ESG

기존 한투ETF들은 KINDEX라는 명칭이 달려 있었는데요

액티브ETF는 '네비게이터'란
이름이 붙는다고 합니다....

이름이....음....킨덱스도 일산 킨덱스가 연상되었는데...

네비게이터도 무언가....
ETF이름으로 확 매력적이진 않은 듯...

여기도 친환경자동차가 결국 '미래차'로 읽히네요.

(4) 타임폴리오자산운용 : 지수형액티브ETF

사모펀드1위 운용사로 매우 유명한 운용사라고 하는데...

저는 이번에 처음 들었어요..
(아직 공부로 갈 길이 먼 듯...)

타임폴리오는 테마를 따로 잡지 않고,

그냥 코스피지수를 비교지수로 삼았어요.

오히려 엄청난 자신감이 느껴지네요.

3. 검토해보아야 할 항목은 무엇이 될까요?

주식형액티브ETF는 아무래도 사람손이 타는만큼 수수료가 기존ETF보다 비쌀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수료도 아까우니 잘 따져 보아야겠죠?

하지만 무엇보다도 결국 운용사가 핵심입니다!

아크인베스트가 작년 액티브ETF로 벌어드린 수익율을 생각하면

'그까잇 수수료' 대충~~ 잊을 수 있거든요.

25일 상장 후 바로 가입하지 않고 자산유입속도나 1~2달의 수익율을 보고 판단해도 좋을 거 같고요

저도 '미래차' 분야 투자를 위한 종목을 찾고 있던지라,

위 8종 중에 삼성 미래차ETF와 미래에셋 퓨처모빌리티ETF에 관심이 많이 가네요

시간을 갖고 좀 더 알아봐야겠어요

그럼 오늘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